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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육목표

  1. 질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과학적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 양성
  2. 사회의 요구와 의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품위 있는 자질을 지닌 의사 양성
  3. 의학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다양한 사회봉사를 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의과대학 졸업역량 (Exit outcomes)

졸업역량
졸업역량(Exit outcomes)
3 핵심요소 8 영역
의사 실력있는 의사
(A competent doctor)
  • E1. 의학적 기본지식의 임상응용
    (Clinical application of basic medical knowledge expertise)
  • E2. 정확한 진단과 치료능력
    (Accurate diagnosis and treatment capabilities)
  • E3. 문제해결능력
    (Problem-solving and decision-making skills)
  • E4. 과학적 사고 및 연구 능력
    (Scientific thinking and research ability)
환자 환자에게 다가서는 의사
(An attentive doctor)
  • E5. 의사소통 능력
    (Effective communication)
  • E6. 환자 진료시 윤리적 행동
    (Clinical ethics)
사회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의사
(A socially responsible doctor)
  • E7. 사회공동체적 책임감
    (Social and community responsibilities)
  • E8. 자기계발 및 평생학습
    (Personal development and lifelong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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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역량에 따른 시기별 역량과 평가방법

졸업역량에 따른 시기별 역량과 시기평가방법
졸업역량 1시기 2시기 3시기 평가방법
1. 의학적 기본 지식의 임상 응용 인간과 의학을 탐구하기 위한 학문적 기초 다지기 임상표현의 병태생리 이해 및 개념틀 작성 임상표현 개념틀의 확장과 응용 PBL, TBL, MCQ, MEQ, PhEx, CPX, 대면진료 증례보고서
2.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과학적, 비판적 사고 병력청취 신체진찰, 기본 술기 수행 감별진단과 치료
3. 문제 해결 능력 합리적 추론 기본 진단 추론, 의학적 결정 진단 및 치료 과정의 문제해결
4. 과학적 사고 및 연구 능력 과학적 근거 탐색 임상 상황에 대한 과학적 의문 제기 제기된 의문에 대한 연구 설계 의학실험연구, PBL, 연구보고서
5. 의사 소통 능력 공감, 배려하는 마음, 표현능력 표준화 환자와 의사소통 환자 및 동료와 의사소통 조별 토의 학습, CPX, patient log
6. 윤리적 행동 기본 철학 및 윤리 함양 임상 상황에서의 윤리문제 발견 환자 진료시 윤리적 행동 인문사회의학 교과목 내 다양한 평가 방법, 포트폴리오
7. 사회공동체적 책임감 동아리 활동 및 사회봉사 협력학습 및 사회봉사 질병 예방 및 보건의료환경 개선 활동 참여 TBL,포트폴리오, 봉사점수
8. 자기계발 및 평생학습 자기성찰, 자기주도학습, 영어능력 자기성찰, 자기주도학습 자기성찰, 자기주도학습 영어공인점수,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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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별 구체적 학습성과 - 1시기 (의예과 1,2학년)

1시기 역량(의예과 1,2학년)
졸업역량 시기역량
(Phase1)
세부역량 구체적 학습 성과
E1. 의학적 기본 지식의 임상 응용 P1-1. 인간과 의학을 탐구하기 위한 학문적 기초 다지기 1-1-1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평가
  • 1-1-1-1 생명현상에 대한 주요 과학적 설명을 해석할 수 있다.
  • 1-1-1-2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설명의 근거를 평가할 수 있다.
1-1-1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평가
  • 1-1-2-1 생명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기초 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1-1-2-2 기본적인 분자생물학 실험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E2. 정확한 진단과 치료 P1-2. 과학적, 비판적 사고 1-2-1 질문 및 탐색하기
  • 1-2-1-1 문제(problem)가 무엇인지 도출할 수 있다.
  • 1-2-1-2 문제의 본질을 탐색하기 위한 질문을 할 수 있다.
1-2-2 정보수집하기
  • 1-2-2-1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목록으로 작성할 수 있다.
  • 1-2-2-2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1-2-3 합리적 가설설정
  • 1-2-3-1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 1-2-3-2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추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1-2-3-3 추가된 정보로 수정된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E3. 문제 해결 능력 P1-3. 합리적 추론 1-3-1 과학적 근거를 기본으로 한 귀납적 추론
  • 1-3-1-1 주어진 자료, 수집된 정보를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1-3-1-2 귀납적 추론을 적용하여 결론을 유추해 낼 수 있다.
  • 1-3-1-3 합리적 추론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1-3-2 스스로 문제해결에 도달
  • 1-3-2-1 문제해결을 위해 비판 및 합리적 대안을 제시 할 수 있다.
  • 1-3-2-2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시도할 수 있다.
E4. 과학적 사고 및 연구 능력 P1-4.과학적 근거 탐색 1-4-1 근거탐색
  • 1-4-1-1 과학적 주장이나 결론에 대한 근거를 탐색할 수 있다.
  • 1-4-1-2 근거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E5. 의사 소통 능력 P1-5. 공감, 배려하는 마음, 표현능력 1-5-1 기본 의사소통
  • 1-5-1-1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
  • 1-5-1-2 의사소통의 목표를 인식할 수 있다.
  • 1-5-1-3 윤리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1-5-1-4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공감하며 들을 수 있다.
  • 1-5-1-5 적절한 신체언어를 사용하여 소통할 수 있다.
  • 1-5-1-6 갈등상황에서 합리적으로 의견을 조율할 수 있다.
1-5-2 팀워크배양
  • 1-5-2-1 팀원으로서 맡은 책임을 다할 수 있다.
  • 1-5-2-2 필요한 정보를 팀원과 공유할 수 있다.
  • 1-5-2-3 서로를 배려하면서 팀 의사결정을 이룰 수 있다.
1-5-3 글쓰기
  • 1-5-3-1 논리적 형식을 갖추어 글을 쓸 수 있다.
  • 1-5-3-2 논리적 근거를 명확히 제시할 수 있다.
  • 1-5-3-3 자신의 주장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E6. 윤리적 행동 P1-6. 기본 철학 및 윤리 함양 1-6-1 윤리적 민감성/ 윤리문제의 발견
  • 1-6-1-1 윤리관련 주요 철학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1-6-1-2 윤리의 가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1-6-1-3 학교 명예선언(code of conduct)을 실천할 수 있다.
1-6-2 안전 행동
  • 1-6-2-1 학교와 주변 사회의 안전 위해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 1-6-2-2 안전 위해요소를 줄이기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E7. 사회공동체적 책임감 P1-7. 동아리 활동 및 사회봉사 1-7-1 동아리 활동
  • 1-7-1-1 자신에게 적합한 동아리를 선택할 수 있다.
  • 1-7-1-2 동아리 활동을 주체적으로 지속할 수 있다.
1-7-2 봉사의 실천
  • 1-7-2-1 봉사의 의미와 이타주의를 성찰할 수 있다.
  • 1-7-2-2 봉사를 정기적으로 지속으로 할 수 있다.
E8. 자기계발 및 평생학습 P1-8. 자기성찰, 자기주도학습, 영어능력 1-8-1 자기성찰
  • 1-8-1-1 학습, 생활 및 봉사 등 전 영역에서 자기성찰을 할 수 있다.
  • 1-8-1-2 성찰의 결과를 기록(포트폴리오)으로 남길 수 있다.
1-8-2 자기주도 학습, 협력학습
  • 1-8-2-1 자신 스스로 동기유발을 하면서 학습의 방법을 수동형(예, 스펀지식)에서 능동형으로 바꾸어 갈 수 있다.
  • 1-8-2-2 팀과 융합하여 협력학습을 할 수 있다
1-8-3 영어능력
  • 1-8-3-1 정해진 수준이상 영어 능력을 획득 할 수 있다.
  8 domains 18 divisions 44 detailed outco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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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별 구체적 학습성과 - 2시기 (의학과 1,2학년)

2시기 역량(의학과 1,2학년)
졸업역량 시기역량
(Phase2)
세부역량 구체적 학습 성과
E1. 의학적 기본 지식의 임상 응용 P2-1. 임상표현의 병태생리 이해 및 개념틀 작성 2-1-1 기본적인 진료 관련 과학지식의 습득
  • 2-1-1-1 인체 주요 장기 계통의 정상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2-1-1-2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주요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2-1-1-3 주요 증상의 다양한 원인과 발병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2-1-2 임상표현에 대한 개념틀 작성
  • 2-1-2-1 주요 임상표현을 해부 생리적 표현으로 정확히 정의할 수 있다.
  • 2-1-2-2 주요 임상표현을 정상 구조 및 기능과 관련지어 개념틀를 작성할 수 있다.
E2. 정확한 진단과 치료 P2-2. 병력청취, 신체진찰, 기본 술기 수행 2-2-1 병력청취 시행
  • 2-2-1-1 병력청취를 위한 기본 의사-환자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2-2-1-2 기본 순서대로 병력을 청취할 수 있다. (예, 주증상-증상개시일-현병력 등의 순)
  • 2-2-1-3 병력청취에서 이상 소견을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다.
2-2-2 신체진찰 수행
  • 2-2-2-1 주요 계통별 신체진찰을 중간자 수준에서 시행할 수 있다.
    (중간자 수준: 실기시험 합격 80% 수준)
2-2-3 기본검사의 원리 이해
  • 2-2-3-1 기본검사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2-2-3-2 기본검사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2-2-4 기본술기 시행
  • 2-2-4-1 기본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다.
2-2-5 적절한 치료
  • 2-2-5-1 핵심질환의 치료 원칙을 병태생리에 근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
E3. 문제 해결 능력 P2-3. 기본 진단 추론, 의학적 결정 2-3-1 기본 임상추론
  • 2-3-1-1 주요 임상표현에 대해 병력을 종합하여 신체구조 및 기능 이상을 발견할 수 있다.
  • 2-3-1-2 장기별 신체진찰의 이상 소견을 해석할 수 있다.
  • 2-3-1-3 정보로부터 귀납적 추론을 통해 원인을 추론할 수 있다.
2-3-2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 2-3-2-1 환자에게 나타난 주요 문제(problem)를 인식하고 도출할 수 있다.
  • 2-3-2-2 문제해결을 위해서 필요한 정보(병력, 신체진찰, 검사, 의료정보 검색 등)를 수집할 수 있다.
2-4-1 근거중심진료(Evidence-based practice)의 수행
  • 2-4-1-1 제시된 임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료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 2-4-1-2 임상정보의 근거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E4. 과학적 사고 및 연구 능력 P2-4. 임상 상황에 대한 과학적 의문 제기 2-4-1. 가설 설정
  • 2-4-1-1 임상질문을 기초연구 질문으로 연결하여 기존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가설을 수립할 수 있다.
E5. 의사 소통 능력 P2-5. 표준화 환자와 의사소통 2-5-1 기본 의사소통
  • 2-5-1-1 표준화환자와 의사소통을 시작할 수 있다. (Time in Time out)
  • 2-5-1-2 표준화환자와 기본 의사-환자관계, 동맹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2-5-2 진단 및 치료과정 설명
  • 2-5-2-1 질병 진단과 치료에 관한 의학정보를 비의료인이 이해하는 언어로 바꾸어 설명할 수 있다.
  • 2-5-2-2 핵심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표준화 환자를 대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5-3 의무기록 작성
  • 2-5-3-1 의무기록 작성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2-5-3-2 제시된 환자증례를 의무기록 작성 순서에 따라 작성할 수 있다.
E6. 윤리적 행동 P2-6. 임상 상황에서의 윤리문제 발견 2-6-1 윤리적 민감성/ 윤리문제의 발견
  • 2-6-1-1 의료윤리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2-6-1-2 제시된 윤리적 갈등상황에서 의료윤리 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
  • 2-6-1-3 윤리적 갈등상황을 발견하여 기술할 수 있다.
2-6-2 환자안전 행동
  • 2-6-2-1 의료현장에서 환자에게 위해가 될 수 있는 상황을 발견할 수 있다.
  • 2-6-2-2 환자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을 줄이기 위한 행동계획을 탐색할 수 있다.
E7. 사회공동체적 책임감 P2-7. 협력학습 및 사회봉사 2-7-1 동료와의 협력
  • 2-7-1-1 동료들과 팀학습을 이루기 위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
  • 2-7-1-2 다른 동료의 팀에 대한 기여를 격려할 수 있다.
  • 2-7-1-3 팀에서 맡은 책임을 다할 수 있다.
E8. 자기계발 및 평생학습 P2-8. 자기성찰, 자기주도학습 2-8-1 자기계발
  • 2-8-1-1 자기계발(self-development)을 위해 필요한 행동을 인식할 수 있다.
  • 2-8-1-2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증가시키기 위한 자기계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
  • 2-8-1-3 학습과 생활에서 우선순위를 정하여 시간관리를 할 수 있다.
2-8-2 자기주도 학습
  • 2-8-2-1 팀바탕수업, 거꾸로 수업(flipped class)에 자기 주도적으로 사전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 2-8-2-2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동을 개발하여 실행할 수 있다.
  • 2-8-2-3 새로운 지식, 술기가 정해진 수준 이상 도달하기 위해 집중할 수 있다.
  8 domains 19 divisions 41 detailed outco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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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별 구체적 학습성과 - 3시기 (의학과 3,4학년)

3시기 역량(의학과 3,4학년)
졸업역량 시기역량
(Phase2)
세부역량 구체적 학습 성과
E1. 의학적 기본 지식의 임상 응용 P3-1. 임상표현 개념틀의 확장과 응용 3-1-1 기초의학, 메카니즘, 질병과정의 이해
  • 3-1-1-1 인체의 정상구조와 생리를 설명할 수 있다.
  • 3-1-1-2 주요 증상(임상표현)을 정의하고 병태생리로 설명할 수 있다.
  • 3-1-1-3 핵심질환의 병태생리 기전을 사회, 환경 요인에서부터 분자 수준까지 망라하여 설명할 수 있다.
3-1-2 의학의 정신심리적 이해
  • 3-1-2-1 인간의 행동을 정신심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3-1-2-2 이상행동의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E2. 정확한 진단과 치료 P3-2. 감별진단과 치료 2-2-1 병력청취 시행
  • 3-2-1-1 주요 증상(임상표현)에 대해 병력청취를 임상 맥락에 따라 자세히 시행할 수 있다. (주요증상; 실기시험 항목 임상표현을 말함)
  • 3-2-1-2 병력청취를 체계적(병태생리에 근거, 환자 특이적, 구조화)으로 할 수 있다.
3-2-2 신체진찰 수행
  • 3-2-2-1 계통별로 전신 신체진찰을 숙련된 수준으로 시행할 수 있다.
    (*참고: 국가실기시험 합격 수준)
  • 3-2-2-2 병력에 근거하여 우선순위대로 신체진찰을 수행할 수 있다.
3-2-3 임상검사 지시 및 해석
  • 3-2-3-1 병력, 신체진찰 소견에 근거하여 필요한 기본검사를 우선순위대로 지시할 수 있다.
  • 3-2-3-2 지시한 기본검사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 3-2-3-3 기본검사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3-2-3-4 기본검사 이후 추가 검사를 지시할 수 있다.
3-2-4 기본술기 수행
  • 3-2-4-1 기본술기(실기시험 항목을 말함. 예, 동맥혈 채혈 등)를 숙련된 수준으로 시행할 수 있다. (*참고: 국가실기시험 합격 수준)
3-2-5 응급상황에서의 대처
  • 3-2-5-1 응급을 요하는 임상상황을 인지할 수 있다.
  • 3-2-5-2 응급상황에서 빠른 초기평가와 즉각적인 기본 처치(예, 심폐소생술)를 시행할 수 있다.
3-2-6 적절한 치료
  • 3-2-6-1 흔한 임상상황 혹은 핵심질환에 대해 적합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
E3. 문제 해결 능력 P3-3. 진단 및 치료 과정의 문제해결 3-3-1 기본 임상추론
  • 3-3-1-1 병태생리적, 귀납적 추론을 통하여 병력을 해석할 수 있다.
  • 3-3-1-2 신체진찰 이상 소견을 종합하여 해석할 수 있다.
  • 3-3-1-3 병력과 신체진찰 소견으로 진단 추론을 할 수 있다.
3-3-2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 3-3-2-1 환자에게 나타난 추가 문제(problem)를 인식하고 도출할 수 있다. (예, 지식의 한계를 넘거나 예상에 어긋나는 것)
  • 3-3-2-2 도출된 환자 문제를 명확히 기술할 수 있다.
  • 3-3-2-3 문제해결을 위해서 필요한 추가정보(추가병력, 신체진찰, 검사, 의료정보 검색 등)를 수집할 수 있다.
  • 3-3-2-4 정보를 분석, 연관, 분류, 덩이화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추론할 수 있다.
3-3-3 근거중심진료(Evidence-based practice)의 수행
  • 3-3-3-1 근거를 찾기 위해 임상맥락을 정확히 정의할 수 있다.
  • 3-3-3-2 임상맥락에 일치하는 근거를 PICOT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PICOT: problem,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 time)
3-3-4 불확실성(uncertainty)에 대한 진료 접근
  • 3-3-4-1 진단이 불확실한 경우 병력, 신체진찰, 검사 소견을 재확인하거나 수정, 보충할 수 있다.
  • 3-3-4-2 불확실한 임상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동료 의료인과 상의할 수 있다.
  • 3-3-4-3 불확실한 임상상황에서 환자를 진단 및 치료결정에 동참시킬 수 있다.
3-3-5 진단 및 치료에서의 의사결정
  • 3-3-5-1 진단 및 치료에서 가능한 여러 선택지를 탐색할 수 있다.
  • 3-3-5-2 진단 및 치료의 선택에서 임상맥락에 근거하여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다.
E4. 과학적 사고 및 연구 능력 P3-4. 제기된 의문에 대한 연구 설계 3-4-1 의학연구 및 지식창조
  • 3-4-1-1 의학연구 과정에 의거해 의과학적 연구를 설계할 수 있다.
E5. 의사 소통 능력 P3-5. 환자 및 동료와 의사소통 3-5-1 기본 의사소통
  • 3-5-1-1 환자와 공감하며 병력청취를 시행할 수 있다.
  • 3-5-1-2 환자의 질문에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다.
  • 3-5-1-3 환자교육을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 3-5-1-4 환자와 윤리원칙에 근거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3-5-2 진단 및 치료과정 설명
  • 3-5-2-1 진단 및 치료과정을 임상맥락과 환자의 사회,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설명할 수 있다.
3-5-3 의무기록 작성
  • 3-5-3-1 병력과 신체진찰 소견 및 진단가설, 필요한 조치를 의학적으로 정확히 기록할 수 있다.
  • 3-5-3-2 기록날짜와 시간, 기록자 이름, 서명 등을 포함하여 기록할 수 있다.
  • 3-5-3-3 환자상태에 대하여 의무기록 혹은 구두보고로 동료 의료진과 적절히 소통할 수 있다.
3-5-4 나쁜 소식 전하기
  • 3-5-4-1 환자의 정서적 충격을 최소화하고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면서 나쁜 소식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
E6. 윤리적 행동 P3-6. 환자 진료시 윤리적 행동 3-6-1 환자 권리 이해
  • 3-6-1-1 환자의 권리를 설명할 수 있다.
3-6-2 윤리적 민감성/ 윤리문제의 발견
  • 3-6-2-1 의료윤리의 원칙을 윤리적 갈등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3-6-2-2 갈등상황에서 윤리원칙에 근거하여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다.
3-6-3 환자 동의/환자 비밀보호
  • 3-6-3-1 신체진찰 및 술기시행, 지시한 검사에 대해 동의를 구하고 필요한 경우 동의서(informed consent)를 받을 수 있다.
  • 3-6-3-2 환자의 개인 의료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3-6-4 환자안전 행동
  • 3-6-4-1 환자안전에 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3-6-4-2 검사와 치료에 따르는 위험요소를 예측하고 발견할 수 있다.
  • 3-6-4-3 환자안전을 위해서 개인적, 환경적 특성을 관리할 수 있다.
  • 3-6-4-4 환자 위해사례 발견 시 공개(disclosure)와 보고를 할 수 있다.
E7. 사회공동체적 책임감 P3-7. 질병 예방 및 보건의료환경 개선 활동 참여 3-7-1 동료와의 협력
  • 3-7-1-1 환자상태 정보를 정확히 주고받을 수 있다.
  • 3-7-1-2 환자상태를 요약하여 다른 의료진에게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 3-7-1-3 의사 및 타 분야 의료진과 협력하여 타당하고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할 수 있다.
3-7-2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활동
  • 3-7-2-1 공공보건향상을 위한 질병예방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3-7-2-2 만성질환의 합병증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시행할 수 있다.
  • 3-7-2-3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혹은 정책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
  • 3-7-2-4 의료・사회환경의 변화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3-7-3 사회적 책임을 감당하는 리더십
  • 3-7-3-1 의료와 관련된 법규를 이해하고 준수한다.
  • 3-7-3-2 보건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활동에 참여한다.
E8. 자기계발 및 평생학습 P3-8. 자기성찰, 자기주도학습 3-8-1 지속적 자기계발 및 시간관리
  • 3-8-1-1 자기 계발과 자기성찰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3-8-1-2 일과 생활에서 중요도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여 실행할 수 있다.
3-8-2 평생학습의 수행
  • 3-8-2-1 특정 의학 주제나 질문에 대해 관련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 3-8-2-2 의학지식 발전에 지속적 관심을 가지고 평생학습을 수행한다.
  8 domains 26 divisions 63 detailed outco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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