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의료환경과, 의학교육의 변화, 지역사회의 요구 등을 수렴하여 2014년 12월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발전계획서를 발간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기본 교육모델(교육 철학)을 성과바탕 교육으로 설정하였고, 2013년부터 임상표현수업을 시범 적용하였다.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의과대학으로의 전환을 맞아 새로운 교육목표, 행동목표, 졸업역량을 중심으로 임상표현 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였고, 임상표현을 그룹화하여 임상표현과정이라는 코스별 교과목을 설계하여 충남의대만의 임상표현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새로운 교육과정은 교육과정개발 소위원회를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되었고, 교육과정개발 워크숍을 통해 구성원들의 의견수렴 및 동의를 통해 운영되었으며, 2020년 실시한 교육평가 결과에 따라 교육관련 위원회를 재정비하고, 각 위원회의 역할을 명확히 하면서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을 해나갈 예정이다.
둘째, 교수분야 발전계획으로 인사제도(신규임용 및 재계약, 정년보장 등) 개선을 통한 교수 연구경쟁력 제고와 국내외 석학, 중견학자, 우수 연구인력 확보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였고, 여러 단계의 의견 수렴과 토의를 거쳐 단계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국내 TOP10 의과대학에 우리 대학이 진입하고자 한다.
셋째, 연구분야 발전계획으로 연구 환경 개선과 종합적인 연구지원제도 개선 대책안을 마련하였고, 점진적인 실천으로 우리 대학의 연구력을 획기적으로 강화시키고자 한다. 또한 융합연구 심화 방안을 도출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력양성-연구지원-우수성과의 선순환 고리를 활성화하는 기반을 조기에 확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넷째, 학생분야 발전계획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의 도입 및 이를 뒷받침할 시설 확충(E-Learning 시스템의 확대 등), 해외 임상실습 기회 확대, 졸업요건의 봉사시간 확대, 개별 포트폴리오 작성, 종적 및 횡적인 지도 교수제 도입, 학생생활관시설의 대폭 확충 등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다섯째, 의사과학자 양성 계획으로 일반대학원 의과학과의 교육목표는 ‘연구분야를 선도하는 전문연구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현재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 기초의학을 전공하려고 하는 학생들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전문의 취득 후 우리 대학에서 전일제 대학원생으로 입학하는 경우 지원책을 강화할 예정으로 이러한 인력은 미래 헬스케어산업을 이끌어갈 핵심인력이 될 것이다.
2020년 7월 개원한 충남대학교세종병원에서 학생들에게 임상실습 기회를 확충하고, 미래 의료 산업을 주도할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조성되고 있는 세종의학바이오융합캠퍼스에 우리대학의 의예과 및 기초의학 분야가 2024년에 이전할 목표이다. 기초의학 분야 이전 후 장기적으로 우리 대학은 세계적 수준의 의과대학에 진입한다는 비전을 설정하고 보운캠퍼스 마스터플랜에 따른 캠퍼스 정비를 통해 국내 굴지의 메디컬 콤플렉스(medical complex)로 거듭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