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의류학전공

21세기 의류산업과 의류학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전문인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복식사회심리, 복식문화학, 의복구성학, 패션마케팅, 의복환경학, 의복과학, 패션디자인 분야 등으로 석·박사 과정이 세분화되어 있다.

식품학전공

아동 및 청소년들이 영양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이들 스스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식생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영양교육 담당 전문인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아동 및 청소년 시기의 식생활 및 영양 교육의 전문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고, 학습지도안의 작성 및 영양교육의 실무를 학습하며, 영양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훈련을 통하여 영양교사로서의 자질을 증진시킨다. 또한 보다 질 좋은 학교급식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학교급식업무를 재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 및 지역민들의 식생활 교육과 영양상담을 담당하여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도록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영양학전공

인체의 건강 및 만성 퇴행성 질환과 영양소 대사의 관련성, 지역사회의 영양문제, 특수 상황의 영양 및 대사, 급식 관리 시스템과 전산화 등에 대하여 심화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며, 식생활변화와 식품 산업의 발달로 파생되는 영양 및 건강 문제를 진단, 해결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수행한다.

임상영양학전공

고급영양이론, 병태생리학, 임상영양연구, 임상영양치료, 고급영양상담 및 교육, 임상영양실습등에 대한 심화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며, 임상영양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소양을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소비자생활정보학전공

소비자생활정보학 전공은 패션, 식품, 소비자문제, 가계경제, 재무 등 소비자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첫째,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연구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둘째,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조직화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셋째, 소비자들이 소비 및 저축을 통해 인생 목표를 달성하고, 자신을 표현하며, 관계성을 추구하고, 문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연구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넷째, 우리의 실제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다섯째, 이러한 과정을 연구논문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주제 선정, 문헌고찰, 설문지 작성법, 통계분석방법, 결과 및 결론의 기술, 참고문헌 정리 능력을 함양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과정보기

 교육과정보기
의류학전공 교육과정보기
식품학전공 교육과정보기
영양학전공 교육과정보기
임상영양학전공 교육과정보기
소비자생활정보학과 교육과정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