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은 교육법에 명시된 교육 이념을 지향하여 심오한 교육학 이론을 바탕으로 그 응용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교육자적인 인격과 자질을 연마함으로써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가정교육

가정교육 전공에서는 의복, 영양, 주거, 가정경제, 가계재무, 아동, 생활문화, 교육론 분야에 대한 학습내용 구성, 교수방법, 평가방법의 효율성 증진을 추구한다. 또한 생활 및 교육 현장에서의 개선점을 진단하고 개선안을 모색하는 데 있어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구체적으로는 이러한 과정을 연구논문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주제 선정, 문헌고찰, 설문지 작성, 통계분석, 결과 및 결론의 기술, 참고문헌 정리 능력을 함양한다.

영양교육

아동 및 청소년들이 영양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이들 스스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식생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영양교육 담당 전문인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아동 및 청소년 시기의 식생활 및 영양 교육의 전문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고, 학습지도안의 작성 및 영양교육의 실무를 학습하며, 영양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훈련을 통하여 영양교사로서의 자질을 증진시킨다. 또한 보다 질 좋은 학교급식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학교급식업무를 재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 및 지역민들의 식생활 교육과 영양상담을 담당하여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도록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교육과정보기

교육과정보기
교직공통 교육과정보기
가정교육전공 교육과정보기
영양교육전공 교육과정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