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 College of Arts and Music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 예술대학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한국창작오페라 작품을 분석・연구하고, 선별된 창작오페라 작품의 쇼케이스 공연 및 콘텐츠 제작을 바탕으로 글로벌화를 모색하는 본 연구를 통해 예상되는 결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한국창작오페라 분야의 공연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한국의 창작오페라 다수가 일회성 공연에 그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한국창작오페라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본 연구는 창작된 오페라 작품들이 지속적으로 공연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한국창작오페라 공연문화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둘째, 한국창작음악 연구에 대한 관심을 촉구합니다. 현재 한국에서 활동하는 다수의 음악학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 대상은 대부분 서양음악작품, 서양음악 작곡가, 서양음악이론 등과 관련된 것으로, 이에 비해 한국창작음악, 한국작곡가들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매우 미진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의 ‘창작’ 음악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는 본 연구는 서양음악에 치중되어 있는 연구자들의 관심을 한국음악으로 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것입니다.

셋째, 한국창작오페라사를 서술할 수 있는 기초적인 학문적 자료를 제공해줍니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개별 창작오페라 작품들은 오페라 역사를 구성하는 실질적인 요소들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한데 모아 다양한 측면에서 조명하는 본 연구는 한국창작오페라사 정립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입니다.

넷째, 한국창작음악의 세계화를 위한 단초를 마련해줍니다. 현재 우리나라 창작음악, 특히 창작오페라 중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작품들은 많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창작오페라 작품의 발굴 및 학문적 조명, 이들 자료의 발간, 쇼케이스 공연, DVD 제작 등 본 연구에서 이루어질 여러 작업들은 궁극적으로 한국문화예술의 세계화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섯째,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 및 지역문화예술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본 연구는 한국창작오페라를 단순히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선별된 작품을 시연해봄으로써 시민들에게 한국창작오페라를 실제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